성찬식 논쟁을 따로 비중을 두어 다루었다. 성찬식 논쟁은 그 의미 및 효력과 주의 임재방식 부분에 있어서 루터와 츠빙글리사이에 의견차가 가장 극심했던 문제다. 본문에서는 루터와 츠빙글리의 견해를 비교하는 형식으로 다루도록 하겠다.
국가관 부분에서는 국가와 교회의 관계에 대한 견해를 다
그리스도의 신성의 편재는 그의 인간적인 본성과 공유되기에 그리스도가 영적으로 임재할 때마다 그는 또한 육체적으로 임재할 수 있었다. 이렇게 해서 성찬에서 그리스도인들이 먹는 것은 떡만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몸이었다고 하였다. B. Loshe, 기독교교리사, p57-58
(2) 고린도전서 11장 24절의 “이
1. 들어가며
종교개혁은 성경 위에 우뚝 서 있던 전통과 관습을 끌어내린 교회사에서 하나의 혁명적인 사건으로서, “Sola scriptura(오직 성경으로)!, Sola fide(오직 믿음으로)!, Sola gratia(오직 은혜로)!” 라는 사상 위에서 형성되었다.
종교개혁자들이 출현 했던 중세 후기의 가톨릭 세계는 부패와 타락
Ⅴ. 교육 사상
ⅰ. 교육의 목적 루터는 교육을 통하여 모든 사람이 세상에 봉사하며 그러므로 하나님께 봉사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기를 원하였다. 그리하여 루터는 하나님과 세상을 위한 봉사에 교육의 목적을 두었다. 이렇게 하나님과 관계된 기독교적인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루터는 그리스도인을
그리스도를 묵상할 것과 시련과 고난을 하나님이 주시는 은혜의 징표로 여길 것을 권면하였다. 1513년에서부터 1517년까지는 계속해서 가르치고, 설교하고, 논쟁하면서 묵묵히 일해나갔다. 그러면서 그는 원숙하게 성장해 갔다. 그는 인간이 성경을 이해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종교적인 경험 혹은 신
● 종교개혁은 왜 일어났는가?
중세 초기 문서의 활동은 오직 성직들만의 독점적인 덕목으로 간주되었다. 그러나 인문주의는 문서 활동을 사회의 진보와 품위를 갖추게 하는 수단으로 모든 사람들에게 개방되도록 만들었다. 이와 함께, 인쇄기술의 발명과 종이를 생산하는 산업의 발달로 말미암아, 성
칼빈주의의 전개 속에서 신학적인 발전과 변모를 볼 수 있는데, 그 주요한 것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즉, 신의 예정을 인류의 조상인 아담의 타락 이전으로 보는 것과 그 이후로 보는 것과의 대립, 그리스도의 죽음을 구원받기로 정해진 자만을 위한 것으로 보는 것과 만인을 위한 것으로
1.성만찬 예배회복의 필요성
그리스도교의 예배는 말씀의 예배와 유카리스트(성만찬) 즉 말해진 어떤 것과 행해진 어떤 것의융합으로 구성되어 있어 이 양자는 계시의 구원에 대한 동일인 하나님의 말씀의 구현인 동시에 응답이다.
기독교 예배에서 설교와 성만찬은 상호보완의 관계를 이룬다. 설
칼빈의 초기 생애
칼빈은 1509년 7월 10일 프랑스의 노용(Noyon)이라는 소읍에서 탄생하였다. 바로 이때 루터는 이미 비텐베르그 대학교에서 첫 번째 강의를 끝마친 후였다. 칼빈의 아버지는 당시 노용에서 출현하기 시작한 중산층에 속하였으며, 주교의 비서직을 역임하였고 이곳 성당의 참사회원이기도
칼빈의 교회론을 통하여 이 문제점들을 찾아내고 새롭게 우리 교회의 정체성을 다시 정립하고자 하는 것이다. 칼빈은 그 당시 가톨릭교회의 부패상과 화석화된 교리, 재세례파의 도전에 직면했지만 하나님의 말씀으로 교회를 정립했고, 목회를 하면서 교회를 개혁하였기에 그를 통해 우리 주님이 몸